3) 유비쿼터스 5대 핵심 기술
①센서 기술
②프로세서 기술
③커뮤니케이션 기술
④인터페이스 기술
⑤보안 기술
4) 차세대 컴퓨팅
①감지(semtient computing) 컴퓨팅
. 컴퓨터가 센서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위 또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필요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
.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그 능력이 더욱 확대
© 노매딕(n이nadic) 컴퓨팅
. 노매딕은 유목민,방랑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가 오피스나 회의실 둥으로 이동하고 있을 때에도 LAN과 같은 통신망이 연결되는 것을 의미
. 네트워크의 이동성을 극대화해 특정장소가 아니라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이동하면서 어디서든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
. 이른바 '어디서든 연결된(always connected)* 환경을 실현
③ 퍼베이시브(pervasive) 컴퓨팅
. IBM에서 제안하는 개념으로써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개념이 거의 비슷
. 컴퓨터가 도처에 편재되도록 하는 기술
④ 웨어러블(wearable) 컴퓨팅
.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출발점으로 컴퓨터를 옷이나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게함으로써 컴퓨터를 인간 몸의 일부로 만드는 기술
⑤ 조용한 컴퓨팅 (silent computing)
. 사물에 심어진 컴퓨터들이 주인이 의식하지 않아도 마치 하인처럼 정해진 일을 묵묵히 수행하는 것을 실현하는 컴퓨팅 기술
⑥ 1회용 컴퓨팅(disposable computing)
. 모든 사물에 컴퓨터를 심을 수 있도록 컴퓨터를 1회용 종이만큼이나 저렴하게 만드는 기술
. RF-태크 기술이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RF칩이 아주 저렴해져서 모든 사물에 장착이 가능해져야 함
⑦ 임베디드 컴퓨팅(embedded computing)
.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기능을 미리 프로그래밍해 심는 기술
⑧ 엑조틱 컴퓨팅(exotic computing)
. 스스로 생각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연계를 수행하는 컴퓨팅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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